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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ridori C# 강의 3) 73. 디자인 패턴 1_생성 패턴 (Singleton, Factory)
꼬꼬마도리도리 2024. 10. 17. 20:54======================================================
안녕하세요 Doridori 입니다.
생활을 하면서 제법 힘든 시기가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드는 요즘 입니다.
업무 스트레스 때문인지 속이 좋지 않아 밥을 잘 먹지 못하고 있는데 제대로 먹지 못하다 보니 몸도 허해지고 성격도 날카로워 지는 것 같고...
집도 회사도 쉽지 않네요.
이게 객년기 인가 싶은 생각도 들었는데 내용을 보니 나이도 그렇고 객년기는 아닌 것 같고 그냥 우울증이 살짝 온 것 같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뭔가 새로운 활력을 찾을 수 있는 계기가 있어야 할 것 같은데 뭘 해야 하나 싶기도 하고, 고민을 해봐야 할 듯 합니다.
좋은 일도 있고 아닌 일도 있겠지만 다들 슬기롭게 이겨내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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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디자인 패턴 1_생성 패턴 (Singleton, Factory)
Soruce)
교재)
지난번 도도하다에서 디자인 패턴에 대해 기본 적인 내용에 대해 이야기 해 보았습니다.
2024.09.21 - [C#/도리도리 하고 싶은거 다해] - 도도하다) 24. 디자인 패턴 (Design Pattern)
이번에는 이 디자인 패턴 중 생성 패턴에 대한 이야기를 예제와 함께 다루어 볼까 합니다.
예제를 가져 왔기 때문에 디자인 패턴 상세 내용의 경우는 원래 계획 대로 c# 강의 쪽에 업로드 할 예정 입니다.
생성 패턴 중에 싱글톤 패턴과 심플 팩토리 패턴을 가지고 왔는데 팩토리 메소드 패턴과 빌더 패턴에 대한 기본 예제도 함께 포함 시켜 놓았습니다.
처음 내용 만 보면 이해가 어려 울 수 있는데 소스코드와 함께 따라가보면 어떻게 사용이 되는지 흐름을 파악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 합니다.
강의)
Source)
Main Form 호출 부분 입니다.
각 패턴들을 호출 하고 사용 하는 부분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빌더 패턴의 경우 전체 소를 받아서 확인 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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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ing CreationalPatterns.Patterns;
namespace CreationalPatterns
{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
#region Form Event
private void btnSingleton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fSingleton();
}
private void btnFactory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fFactory();
}
private void button1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fBuilder();
}
#endregion
#region Inner Function
private void fSingleton()
{
// Singleton stest = new Singleton();
Singleton singleton1 = Singleton.GetInstance();
Singleton singleton2 = Singleton.GetInstance();
if (singleton1 == singleton2)
{
Log(enLogLevel.Info_L1, "싱글톤) 같은 인스턴스를 참조하고 있습니다.");
}
string sRet = singleton1.doCal(1);
Log(enLogLevel.Info_L1, $"singleton1) {sRet}");
sRet = singleton2.doCal(2);
Log(enLogLevel.Info_L1, $"singleton2) {sRet}");
sRet = singleton1.doCal(3);
Log(enLogLevel.Info_L1, $"singleton1) {sRet}");
sRet = singleton2.doCal(4);
Log(enLogLevel.Info_L1, $"singleton2) {sRet}");
}
private void fFactory()
{
IFactoryCreatorCal product1 = Factory.FactoryProductShape("Triangle");
string sRet = product1.AreaCal(3, 4).ToString();
Log(enLogLevel.Info_L2, $"factoryTriangle) : {sRet}");
IFactoryCreatorCal product2 = Factory.FactoryProductShape("Square");
sRet = product2.AreaCal(3, 4).ToString();
Log(enLogLevel.Info_L2, $"factorySquare) : {sRet}");
cBase product1_1 = new ConcreteProductTriangle2();
sRet = product1_1.someOp(7, 8).ToString();
Log(enLogLevel.Info_L2, $"factoryTriangle) : {sRet}");
cBase product2_1 = new ConcreteProductSquare2();
sRet = product2_1.someOp(7, 8).ToString();
Log(enLogLevel.Info_L2, $"factoryTriangle) : {sRet}");
}
/// <summary>
/// 참고
/// </summary>
private void fBuilder()
{
Director director = new Director();
IBuilder builder = new ConcreteBuilder();
// 복잡한 객체 생성
director.Construct(builder);
Product product = builder.GetResult();
product.Show();
}
#endregion
#region Log Viewer (기존 Source 재활용)
int iMaxListCount = 12;
// Log Level을 지정 할 Enum (44강 Tree View 참조)
enum enLogLevel
{
Info_L1,
Info_L2,
Info_L3,
Warning,
Error,
}
private void Log(enLogLevel eLevel, string LogDesc)
{
this.Invoke(new Action(delegate ()
{
if (lboxLog.Items.Count >= iMaxListCount)
{
lboxLog.Items.RemoveAt(iMaxListCount - 1);
}
DateTime dTime = DateTime.Now;
string LogInfo = $"{dTime:yyyy-MM-dd hh:mm:ss.fff} [{eLevel.ToString()}] {LogDesc}";
lboxLog.Items.Insert(0, LogInfo);
}));
}
private void Log(DateTime dTime, enLogLevel eLevel, string LogDesc)
{
this.Invoke(new Action(delegate ()
{
if (lboxLog.Items.Count >= iMaxListCount)
{
lboxLog.Items.RemoveAt(iMaxListCount - 1);
}
string LogInfo = $"{dTime:yyyy-MM-dd hh:mm:ss.fff} [{eLevel.ToString()}] {LogDesc}";
lboxLog.Items.Insert(0, LogInfo);
}));
}
#endregion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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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ngleton.cs)
싱글톤 패턴에 대한 예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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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Linq;
using System.Text;
using System.Threading.Tasks;
namespace CreationalPatterns.Patterns
{
/// <summary>
/// 단 하나의 인스턴스만 생성
/// 스레드 안전성을 고려한 구현 (lock 사용)
/// </summary>
internal class Singleton
{
// 유일한 인스턴스를 저장할 정적 변수
private static Singleton instance = null;
// 인스턴스 생성을 제어하기 위한 객체
private static readonly object lockObj = new object();
// 외부에서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못하도록 private 생성자
private Singleton() { }
// 유일한 인스턴스를 반환하는 정적 메서드
public static Singleton GetInstance()
{
lock (lockObj) // 스레드 안전성 보장
{
if (instance == null)
{
instance = new Singleton();
}
return instance;
}
}
int sumNum = 0; // 계산값을 저장 할 내부 변수
public string doCal(int num)
{
sumNum = sumNum + num;
return $"작업 결과 값 : {sumNum}";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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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
Factory.cs)
심플 팩토리 패턴과 팩토리 메소드 패턴에 대한 예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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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Linq;
using System.Text;
using System.Threading.Tasks;
namespace CreationalPatterns.Patterns
{
/// <summary>
/// 객체 생성 로직을 캡슐화하여 클라이언트 코드와 분리
/// 코드 확장성이 좋고, 새로운 제품 추가 시에도 기존 코드 변경 없이 가능
/// </summary>
internal class Factory
{
// Product
public static IFactoryCreatorCal FactoryProductShape(string type)
{
if (type == "Triangle")
{
return new ConcreteProductTriangle();
}
else if (type == "Square")
{
return new ConcreteProductSquare();
}
else
{
throw new ArgumentException("잘못된 타입입니다.");
}
}
}
// 제품 인터페이스
// Creator
public interface IFactoryCreatorCal
{
string AreaCal(double width, double height);
}
// 구체적인 제품 클래스 1
// ConcreteProduct
public class ConcreteProductTriangle : IFactoryCreatorCal
{
// ConcreteCreator
public string AreaCal(double width, double height)
{
double dRet = width * height / 2;
return $"작업 결과 값 삼각형의 넓이 : {dRet}";
}
}
// 구체적인 제품 클래스 2
public class ConcreteProductSquare : IFactoryCreatorCal
{
public string AreaCal(double width, double height)
{
double dRet = width * height;
return $"작업 결과 값 사각형의 넓이 : {dRet}";
}
}
#region factory Method (참고)
abstract class cBase
{
public abstract IFactoryCreatorCal fCreate();
public string someOp(double w, double h)
{
IFactoryCreatorCal ifc = fCreate();
return ifc.AreaCal(w, h);
}
}
class ConcreteProductTriangle2 : cBase
{
public override IFactoryCreatorCal fCreate()
{
return new ConcreteProductTriangle();
}
}
class ConcreteProductSquare2 : cBase
{
public override IFactoryCreatorCal fCreate()
{
return new ConcreteProductSquare();
}
}
#endreg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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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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