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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Doridori 입니다.

생활을 하면서 제법 힘든 시기가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드는 요즘 입니다. 

업무 스트레스 때문인지 속이 좋지 않아 밥을 잘 먹지 못하고 있는데 제대로 먹지 못하다 보니 몸도 허해지고 성격도 날카로워 지는 것 같고...

집도 회사도 쉽지 않네요.

이게 객년기 인가 싶은 생각도 들었는데 내용을 보니 나이도 그렇고 객년기는 아닌 것 같고 그냥 우울증이 살짝 온 것 같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뭔가 새로운 활력을 찾을 수 있는 계기가 있어야 할 것 같은데 뭘 해야 하나 싶기도 하고, 고민을 해봐야 할 듯 합니다.

좋은 일도 있고 아닌 일도 있겠지만 다들 슬기롭게 이겨내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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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디자인 패턴 1_생성 패턴 (Singleton, Factory)

 

Soruce)

73. 디자인 패턴 1_생성 패턴 (Singleton, Factory).zip
0.24MB

교재)

73. 디자인 패턴 1_생성 패턴 (Singleton, Factory).pdf
0.20MB

 

 

 지난번 도도하다에서 디자인 패턴에 대해 기본 적인 내용에 대해 이야기 해 보았습니다. 

2024.09.21 - [C#/도리도리 하고 싶은거 다해] - 도도하다) 24. 디자인 패턴 (Design Pattern)

 

도도하다) 24. 디자인 패턴 (Design Pattern)

======================================================안녕하세요 Doridori 입니다.기존 프로젝트를 마무리 하고 항상 그러하듯 다음 프로젝트를 진행 하고 있는데 항상 그러하듯이 적응 하고 출장을 가고 하는

cwkcw.tistory.com

이번에는 이 디자인 패턴 중 생성 패턴에 대한 이야기를 예제와 함께 다루어 볼까 합니다. 

예제를 가져 왔기 때문에 디자인 패턴 상세 내용의 경우는 원래 계획 대로 c# 강의 쪽에 업로드 할 예정 입니다. 

생성 패턴 중에 싱글톤 패턴과 심플 팩토리 패턴을 가지고 왔는데 팩토리 메소드 패턴과 빌더 패턴에 대한 기본 예제도 함께 포함 시켜 놓았습니다. 

처음 내용 만 보면 이해가 어려 울 수 있는데 소스코드와 함께 따라가보면 어떻게 사용이 되는지 흐름을 파악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 합니다. 

강의)

 

 

 

 

 

 

 

Source)

Main Form 호출 부분 입니다. 

각 패턴들을 호출 하고 사용 하는 부분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빌더 패턴의 경우 전체 소를 받아서 확인 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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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ing CreationalPatterns.Patterns;
 
namespace CreationalPatterns
{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
 
        #region Form Event
        
        private void btnSingleton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fSingleton();
        }
 
        private void btnFactory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fFactory();
        }
 
        private void button1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fBuilder();
        }
 
        #endregion
 
 
        #region Inner Function
 
        private void fSingleton()
        {
 
           // Singleton stest = new Singleton();
 
            Singleton singleton1 = Singleton.GetInstance();
            Singleton singleton2 = Singleton.GetInstance();
 
            if (singleton1 == singleton2)
            {
                Log(enLogLevel.Info_L1, "싱글톤) 같은 인스턴스를 참조하고 있습니다.");
            }
 
            string sRet = singleton1.doCal(1);
            Log(enLogLevel.Info_L1, $"singleton1) {sRet}");
 
            sRet = singleton2.doCal(2);
            Log(enLogLevel.Info_L1, $"singleton2) {sRet}");
 
            sRet = singleton1.doCal(3);
            Log(enLogLevel.Info_L1, $"singleton1) {sRet}");
 
            sRet = singleton2.doCal(4);
            Log(enLogLevel.Info_L1, $"singleton2) {sRet}");
        }
 
        private void fFactory()
        {
            IFactoryCreatorCal product1 = Factory.FactoryProductShape("Triangle");
            string sRet = product1.AreaCal(34).ToString();
            Log(enLogLevel.Info_L2, $"factoryTriangle) : {sRet}");
 
            IFactoryCreatorCal product2 = Factory.FactoryProductShape("Square");
            sRet = product2.AreaCal(34).ToString();
            Log(enLogLevel.Info_L2, $"factorySquare) : {sRet}");
 
 
            cBase product1_1 = new ConcreteProductTriangle2();
            sRet = product1_1.someOp(78).ToString();
            Log(enLogLevel.Info_L2, $"factoryTriangle) : {sRet}");
 
            cBase product2_1 = new ConcreteProductSquare2();
            sRet = product2_1.someOp(78).ToString();
            Log(enLogLevel.Info_L2, $"factoryTriangle) : {sRet}");
 
        }
 
        /// <summary>
        /// 참고
        /// </summary>
        private void fBuilder()
        {
            Director director = new Director();
            IBuilder builder = new ConcreteBuilder();
 
            // 복잡한 객체 생성
            director.Construct(builder);
            Product product = builder.GetResult();
            product.Show();
        }
 
        #endregion
 
 
        #region Log Viewer  (기존 Source 재활용)
 
        int iMaxListCount = 12;
 
        // Log Level을 지정 할 Enum (44강 Tree View 참조)
        enum enLogLevel
        {
            Info_L1,
            Info_L2,
            Info_L3,
            Warning,
            Error,
        }
 
        private void Log(enLogLevel eLevel, string LogDesc)
        {
            this.Invoke(new Action(delegate ()
            {
                if (lboxLog.Items.Count >= iMaxListCount)
                {
                    lboxLog.Items.RemoveAt(iMaxListCount - 1);
                }
 
                DateTime dTime = DateTime.Now;
                string LogInfo = $"{dTime:yyyy-MM-dd hh:mm:ss.fff} [{eLevel.ToString()}] {LogDesc}";
                lboxLog.Items.Insert(0, LogInfo);
            }));
        }
 
        private void Log(DateTime dTime, enLogLevel eLevel, string LogDesc)
        {
            this.Invoke(new Action(delegate ()
            {
                if (lboxLog.Items.Count >= iMaxListCount)
                {
                    lboxLog.Items.RemoveAt(iMaxListCount - 1);
                }
 
                string LogInfo = $"{dTime:yyyy-MM-dd hh:mm:ss.fff} [{eLevel.ToString()}] {LogDesc}";
                lboxLog.Items.Insert(0, LogInfo);
            }));
        }
 
        #endregion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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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ngleton.cs)

싱글톤 패턴에 대한 예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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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Linq;
using System.Text;
using System.Threading.Tasks;
 
namespace CreationalPatterns.Patterns
{
    /// <summary>
    /// 단 하나의 인스턴스만 생성
    /// 스레드 안전성을 고려한 구현 (lock 사용)
    /// </summary>
    internal class Singleton
    {
        // 유일한 인스턴스를 저장할 정적 변수
        private static Singleton instance = null;
 
        // 인스턴스 생성을 제어하기 위한 객체
        private static readonly object lockObj = new object();
 
        // 외부에서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못하도록 private 생성자
        private Singleton() { }
 
        // 유일한 인스턴스를 반환하는 정적 메서드
        public static Singleton GetInstance()
        {
            lock (lockObj) // 스레드 안전성 보장
            {
                if (instance == null)
                {
                    instance = new Singleton();
                }
                return instance;
            }
        }
 
        int sumNum = 0// 계산값을 저장 할 내부 변수
 
        public string doCal(int num)
        {
            sumNum = sumNum + num;
 
            return $"작업 결과 값 : {sumNum}";
        }
 
    }
}
 
cs

 

Factory.cs)

심플 팩토리 패턴과 팩토리 메소드 패턴에 대한 예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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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Linq;
using System.Text;
using System.Threading.Tasks;
 
namespace CreationalPatterns.Patterns
{
    /// <summary>
    /// 객체 생성 로직을 캡슐화하여 클라이언트 코드와 분리
    /// 코드 확장성이 좋고, 새로운 제품 추가 시에도 기존 코드 변경 없이 가능
    /// </summary>
    internal class Factory
    {
        // Product
        public static IFactoryCreatorCal FactoryProductShape(string type)
        {
            if (type == "Triangle")
            {
                return new ConcreteProductTriangle();
            }
            else if (type == "Square")
            {
                return new ConcreteProductSquare();
            }
            else
            {
                throw new ArgumentException("잘못된 타입입니다.");
            }
        }
    }
 
    // 제품 인터페이스
    // Creator
    public interface IFactoryCreatorCal
    {
        string AreaCal(double width, double height);
    }
 
    // 구체적인 제품 클래스 1
    // ConcreteProduct
    public class ConcreteProductTriangle : IFactoryCreatorCal
    {
        // ConcreteCreator
        public string AreaCal(double width, double height)
        {
            double dRet = width * height / 2;
 
            return $"작업 결과 값 삼각형의 넓이 : {dRet}";
        }
    }
 
    // 구체적인 제품 클래스 2
    public class ConcreteProductSquare : IFactoryCreatorCal
    {
        public string AreaCal(double width, double height)
        {
            double dRet = width * height;
 
            return $"작업 결과 값 사각형의 넓이 : {dRet}";
        }
    }
 
    #region factory Method (참고)
    abstract class cBase
    {
        public abstract IFactoryCreatorCal fCreate();
 
        public string someOp(double w, double h)
        {
            IFactoryCreatorCal ifc = fCreate();
            return ifc.AreaCal(w, h);
        }  
    }
 
    class ConcreteProductTriangle2 : cBase
    {
        public override IFactoryCreatorCal fCreate()
        {
            return new ConcreteProductTriangle();
        }
    }
 
    class ConcreteProductSquare2 : cBase
    {
        public override IFactoryCreatorCal fCreate()
        {
            return new ConcreteProductSquare();
        }
    }
    #endregion
 
}
 
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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