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집에 있는 에어컨이 작년 부터(가동 중에 전원이 꺼졌다 켜지는 등) 상태가 좋지 않았는데 올해 가동 시키려고 청소를 한뒤에 가동을 해 보니 가스가 빠지는 소리가 나면서 차가운 바람이 나오지 않아서 수리를 할까 하다가 교체를 하였습니다. 

10년 이상을 사용 했으니 보내 줄 때도 된듯 하네요.

(결혼 하고 10여년을 지내니 이제 갈아 줄 때가 됐구나 싶기도 하네요.)

교체 했습니다.!!
기존 에어컨 입니다. (예전에 사재로 에어컨 청소를 한번 했는데 청소 후 에어컨에서 퀘퀘한 냄새가 증가해서 쓰기전에 문 열어 놓고 온도 낮추고 돌리고, 사용 중에 멈추고 그래서 불안불안 한 상태라 가스가 빼진김에 교체하게 되었습니다.)
두분이 오셔서 작업 해 주셨습니다. (철거도 함께 해주셨습니다.)
두분이 작업하기에 적지 않은 양이기에 3시간 정도 작업 하셨습니다.
이사를 생각해서 기존에 스탠드만 구매 했는데 여름이면 거실에서만 자기 너무 불편해서 이번에 그냥 2in1으로 교체 했습니다. (이사 가려고 버티고 있었는데 요즘 상황으로 당분간 어디 갈 수 있겠냐 싶네요 ㅜㅠ)
벽걸이 들어오십니다.
에어컨 기본 배관이 스탠드 : 8m, 벽걸이 : 7.5m 라고 합니다.
배관이 거슬려서 위쪽으로 빙 둘러서 처리해 달라고 했더니 10m까지 늘어나서 추가 금액이 발생 했습니다만 어차피 한번 달면 옮기지도 않을거 동선에 겹치지 않는게 최고인듯 합니다.)
원래 옆으로 바로 뚫어주신다고 하였으나 기존 배관 구멍이 있어서 별도 타공 말고 기존 타공 그대로 사용해 달라고 하였습니다. (배관이 좀 보이게 되었으나 벽을 깨지 않아 먼지가 발생하지 않아서 좋았습니다.)
이런식으로 위쪽으로 다 돌려서 실외기랑 연결 하였습니다.
아래 쪽에 스탠드 배관과 연결 되는 부분이 있어서 연결 부분 부품 비용이 추가 되었습니다.
기존 실외기 앵글도 너무 작아서 신규로 짰습니다. (위에 보면 기존 앵글 자국이 있는데 많이 커졌습니다. (추가비용 발생 ㅜㅠ)
스탠드 입니다.(더 좋은 모델로 갈까도 고민을 많이 했는데 역시나 이사를 생각하면 고민이 되지 않을 수가 없어서 무난한 선택을 했습니다.)
무풍 에어컨이 운전을 하다가 일정 온도가 되면 송풍구를 닫고 에어컨 옆의 미세홀로 찬기운을 내보내서 무풍인듯 합니다. (안쪽에서 찬기운이 돌기 때문에 초기에 곰팡이가 많이 발생 하여 이슈가 된듯 합니다.)
미세홀들이 있습니다.
내 필터는 먼지가 많이 쌓이는 2주에 한번 흐르는 물에 씻는걸 권장 한다고 합니다.
공기청정기에서 보던 대전차필터인데 전기 집진식으로 먼지를 붙이는 용도입니다. (이번에 공기청정기에서는 있던게 빠졌던데 여기는 추가되어 있네요.) 이건 분기별로 한번 이라고 합니다. 에어컨의 경우 여름 한철만 사용하니 시작 때 한번 끝날때 한번 씻으면 될듯 합니다. (중성세제에 담궈서 세척하고 그늘에서 말려주면 됩니다.)
벽걸이도 동일하게 미세홀들이 있습니다. (무풍입니다.)
필터가 상단에 있어서 잘보고 세척해야 합니다. (2주에 한번 권장)
직영에서 나오셔서 작업해주셔서 그런가 마감도 매우 깔끔하게 잘 해주셨습니다.
실리콘으로 잘 막아주셨습니다. (기존에 이사 때에는 이거 작업을 너무 허술하게 해줘서 제가 추가로 작업 했는데 이번에는 신경 안써도 될 듯 합니다.)
꼼꼼하게 해주셨습니다.
시험가동!!
스탠드 리모컨 입니다.

기본적으로 쾌적으로 해놓고 온도를 맞춰 놓으면 해당 온도까지 냉풍으로 진행 하다가 온도가 되면 알아서 송풍구를 닫고 무풍으로 운행 합니다. (온도가 더 떨어지니 바람도 약하게 하고 온도가 되면 무풍도 강하게 운행하다가 온도가 올라가면 다시 송풍구를 열고 냉풍으로 방온도를 식혀 주네요.)

좋은 점은 곰팡이 방지 기능인데 에어컨 가동을 종료 할 경우 알아서 송풍 동작을 진행 하면서 내부 물기를 말려 주고 종료 됩니다. (그래서 정상적으로만 사용하면 내부 곰팡이 걱정은 덜 해도 될듯 합니다.)

그 외에 강제로 곰팡이를 얼렸다가 녹여서 씻어내는 기능도 있어서 해마다 에어컨 가동 시작 시점에 한번 정도 씻어줘도 좋을 듯 합니다. 

벽걸이도 동일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종료 시 이렇게 퍼센트가 올라가는데 내부 건조를 진행 하다가 100%가 되면 알아서 종료 됩니다.)
뭔가 벽걸이 리모컨이 더 깔끔해 보이는건 기분 탔인가 싶기도 하고. . .

이번에 크게 보면 공기청정기, 선풍기, 세탁기를 교체 하였는데 다른것들은 기존 기능과 사용에 크게 차이나진 않고 마감이 좋아졌다 라는 느낌인데 에어컨의 경우 기능상 체감이 많이 되네요.

기존도 인버터 모델이었다고 하는데 기존 사용하던 모델이 인버터 초기 모델이라 지금 나온것들과 차이가 날것이다 라고도 했으니 살짝 기대도 되기도 합니다. 

기존 에어컨이 무풍이 아니었음에도 곰팡이 냄새 때문에 고생을 많이 해서 신경이 많이 쓰였는데 자체 건조 기능이 있어서 뭔가 기대가 더 됩니다.

2023.05.27 - [이건 뭐지?] - 삼성 공기청정기(블루스카이, AX060b510ESD) + 선풍기(SFN-T35GF)

 

삼성 공기청정기(블루스카이, AX060b510ESD) + 선풍기(SFN-T35GF)

집에 있던 공기청정기가 오래 되어 새로 구매 할까 알아보고 있었습니다. 마침이라고 하기도 뭐한데 올해 때가 됬는지 선풍기가 1대 남아 있었는데 이번에 닦아서 켜봤더니 타이머가 동작하지

cwkcw.tistory.com

2023.06.10 - [이건 뭐지?] - 삼성 아기사랑 세탁기 (WA30T2101BV)

 

삼성 아기사랑 세탁기 (WA30T2101BV)

세탁기를 두대를 사용 하는데 기존에 아기 옷을 위주로 세탁하기 위해 사용 하던 아기사랑 세탁기가 센서도 고장나고 먼지도 계속 나오고 해서 교체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이미 10년 이상을

cwkcw.tistory.com

세월이 좋긴 하네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