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건 뭐지?

누수 수리 (린나이 보일러 에러코드 17)

꼬꼬마도리도리 2018. 3. 24. 18:21

지난 겨울 갑자기 자고 있는데 갑자기 보일러에 에러코드가 뜨고 깜빡깜빡이면서 동작을 하지 않는 문제가 발생 했습니다. 


인터넷으로 바로 린나이 보일러 에러 코드 17번으로 검색 해보니 기본적으로 물보충 알람이며 집에 누수가 있을 경우 자주 발생 한다고 합니다. 


리모델링관련해서 이곳저곳 알아본적은 있지만 갑자기 누수라고 하니 뭐부터 해야 할지 모르겠고 갑작스러워서 일단 린나이 보일러 센터에 연락 해보았습니다. 


출장 와서 점검 요청을 드리니 보일러쪽만 점검해주고 가는데 보일러 쪽은 이상없다고 하며 자주 발생 하지 않으면 겨울은 추우니 날이 풀리면 누수 관련 해서 찾아 보라고 하고 가셨습니다. 


중간에 누수로 검색해서 집근처에 있는 누수 관련된 곳과 서울쪽의 대부분은 하신다는 곳 두곳에도 연락 해보았으나 린나이 17번의 경우 자주 발생 하지 않으면 아주 조금씩 새고 있어서 찾기가 어렵고 거실이 마루로 되어 있다고 하니 마루 같은 경우에는 바닥에서 약간 떠 있는 상태라서 더 찾기 어려우니 에러가 자주 발생 할때까지 지켜봐라 라고 연락 받았습니다. 


그리고 설날에 부모님을 뵈러 집에 다녀 오는데 조금 일찍 다녀와서 다시 보일러를 켰는데 3일에 한번 정도 발생 하던 에러가 하루 -> 반나절 이렇게 갑자기 빨라져서 인터넷으로 후기를 열심히 쓰고있는 업체를 발견하여 그쪽으로 연락 드렸습니다. 

마침 (강북, 성북, 도봉, 중랑, 노원, 광진, 동대문) 쪽을 하는곳이여서 사후 처리도 받기 쉬울것 같아 연락 드렸습니다.


홈페이지에서는 먼저 요청을 하면 한번 와서 누수 점검을 하고 뒤에 다시와서 누수 탐지 및 공사를 진행 한다고 하여 일요일 오전에 급하게 점검 요청을 드렸습니다. 


헌데 갑자기 업체 쪽에 일정이 취소 되었다고 하여 점검 및 수리를 급하게 진행 하게 되었습니다. ㄷㄷ

먼저 보일러배관에 물을 다 빼내고 가스 탐지기를 연결하여 가스를 채워서 압력을 체크 해 보십니다. 


만약 압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보아 어딘가 새고 있는것은 확인하다고 하십니다. 


이후 헤드셋을 끼고 청진기 같은걸 들고 바닥 여러 곳을 집고 다니십니다. (새는 곳의 소리로 판단 한다고 합니다. - 하지만 저희 집 옆이 내부 순환로가 있는 곳이라 시끄러워서 찾기가 힘들었다고 합니다.)



한참 찾으신 후 찾은곳이 싱크대 아래 분배기 쪽이라고 합니다. 


싱크대 아래를 잘라내고 분배기 아래 부분을 다 깨고 보수 완료 후 다시 붙여 놓았습니다. (진행전에 진행 상황이라던지 복구 방법은 미리 애기 하고 진행 하였습니다.)


이후 다시 가스 탐지기를 연결하여 진행 하였는데 이때부터 갑자기 바빠지십니다. 

(새는곳이 또있었다고 합니다.)


두번째 새는곳은 보일러 바로 아래 배관이었다고 하고 이곳은 어떻게 보수하셨는지 정확하게 보지는 못하였습니다. 

(보일러 하단에 물이 샌 흔적이 있는것은 확인 하였습니다.)


이후 한곳 더 찾으신 곳이 바로 메인으로 새고있던 곳인 화장실 라지에이터 배관 입니다. 


라지에이터 아래 배관이라고 합니다. (욕실 공사는 새로 했는데 타일을 깨야 하는 상황이 ...ㅜㅠ)


이곳입니다. 하필 타일 사이에 있어서 타일을 두개를 깼습니다.  타일 사이로 욕실 공사 하기전에 있던 타일까지 드러났습니다.  


배관 교체 후 다시 벽을 채웠습니다.


깬 타일 조각은 가져가셔서 최대한 비슷한 타일로 가져오셔서 붙였습니다. (하지만 역시 눈에 띄이는것은 어쩔수 없네요 하지만 누수는 일이 커지면 저희집 문제만이 아니랄 아래 집에까지 문제가 갈수있기 때문에 빨리 찾은것이 다행이라고 생각 합니다. )


이후 보일러 배관까지 다시 채워 놓고 마무리 되었습니다. 


살면서 누수라는걸 처음 격었는데 바로 처리 되는 부분도 아니 었고 찾기도 힘든 부분이라 마음 졸이는 시간이 많았던것 같습니다. 

수리하는데 적은 비용이 든것은 아니지만 수리도 잘 됬고 마무리도 잘 해주셔서 만족 하고 있습니다. 


수리한지 한달정도 지난것 같은데 이후 보일러 알람이 안뜨는것을 보면 수리가 잘된것 같아서 만족스럽습니다. ^^ 


(광고하는 블로그는 아니기 때문에 가격및 업체는 비공 댓글로 문의 주시면 공유해 드립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