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안녕하세요 Doridori 입니다.
이번강의는 조건문(if else, switch)에 대해서 강의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프로그램에 사용되는 코드 보다는 공부를 하기 위해 예제로 사용되는 코드 들이 있습니다.
프로그램구현을 위해서는 굳이 작성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ifTest(), switchTest() 메소드 및 호출하는 부분)
======================================================
조건문 (if else, switch)
Source UI) Study_8_if_switch(UI).zip
Soruce 전체) Study_8_if_switch.zip
교재) 8강 조건문(If else, switch).pdf
본격적인 프로그램의 시작이라고 볼수 있으며 여기서부터는 코딩을 하실때 고민을 해야 하는 부분이 많아지게 됩니다.
(고민을 많이 하고 시작 할 수록 오류라던지 효율이라던지 더 괜찮은 프로그램으로 짜여지게 됩니다.)
if 문과 else 사용방법 및 if문의 축약 여러 조건 사용(and, or)과 switch문의 사용과 enum과 switch에 대해서 강의를 해보았습니다.
프로그램부분만 진행 하시면 빨리 하시겠지만 예제 부분을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 합니다.
이번 UI에서는 숫자를 제어 할 때 많이 사용 되는 numericUpDown Control과 선택 할 항목을 표시할때 많이 사용 되는 Combobox를 사용해서 간단한 프로그램을 만드는 예제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UI)
소스 Code 및 내용)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136 137 138 139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149 150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180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ComponentModel; using System.Data; using System.Drawing; using System.Linq; using System.Text; using System.Threading.Tasks; using System.Windows.Forms; namespace if_switch {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 /// <summary> /// 프로그램의 진입점 입니다. /// </summary>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ifTest(); //프로그램 실행 시에 ifTest()를 호출 합니다. (프로그램 동작과는 관계 없습니다. if Test용 예제) switchTest(); //프로그램 실행 시에 switchTest()를 호출 합니다. (프로그램 동작과는 관계 없습니다. switch Test용 예제) } /// <summary> /// if Test 예제 /// </summary> private void ifTest() { int ia = 10; int ib = 20; string strResult = string.Empty; // if, else if, else -> if 조건이 아닐 경우 else if 조건이 아닐 경우 else(나머지) if (ia > ib) { strResult = "ia 가 더 큽니다."; } else if (ia < ib) { strResult = "ib 가 더 큽니다."; } else { strResult = "같습니다."; } // 단항의 경우 괄호는 생략 할 수 있습니다. if (ia > ib) strResult = "ia 가 더 큽니다."; else strResult = "같습니다."; // 동일 변수에 결과 값을 넣어줄 경우에 if 문을 축약 할 수 있습니다. strResult = (ia > ib) ? "ia 가 더 큽니다." : "같습니다."; // && || 를 사용 해서 여러가지 조건을 추가 할 수 있습니다. if (ia > 5 && ia > ib) { strResult = "ia는 5보다 크고 ib보다 큽니다."; } if (ia > 12 || ia > ib) { strResult = "ia는 12보다 크거나 ib보다 큽니다."; } } /// <summary> /// Switch Test 예제 /// </summary> private void switchTest() { int iRet = 3; string strResult = string.Empty; // Switch 조건을 지정 할 수 있습니다. (숫자, 문자형 사용 가능) switch (iRet) { case 1: // switch에서 설정된 값과 동일한 case를 실행 합니다. strResult = "1"; break; // case 실행 후 switch문 밖으로 빠져나갑니다. case 2: strResult = "2"; break; case 3: case 4: // break 문을 쓰지 않고 3번과 4번 case를 동시에 사용 합니다. strResult = "3"; break; default: strResult = "선택 되지 않은 숫자"; break; } enumTest etest = enumTest.화; // enum으로 조건문을 사용 할 경우 자동 완성 기능이 제공 되고 오타 및 실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아래 enum 정의) switch (etest) { case enumTest.월: strResult = "월요일"; break; case enumTest.화: strResult = "화요일"; break; case enumTest.수: strResult = "수요일"; break; default: break; } } /// <summary> /// enumTest를 정의 합니다. /// </summary> private enum enumTest { 월, 화, 수, } //============================= 실제 프로그램 동작 부분 ======================================// /// <summary> /// 화면에서 "Number 비교" Button을 Click 했을 때 Event를 발생 시킵니다. /// </summary> /// <param name="sender"></param> /// <param name="e"></param> private void btnifResult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int iNumber1 = (int)nNumber1.Value; int iNumber2 = (int)nNumber2.Value; if (iNumber1 > iNumber2) { lblifResult.Text = string.Format("- Number1이 Number2 보다 {0} 더 큽니다.", iNumber1 - iNumber2); } else if (iNumber1 < iNumber2) { lblifResult.Text = string.Format("- Number2가 Number1 보다 {0} 더 큽니다.", iNumber2 - iNumber1); } else { lblifResult.Text = string.Format("- 두 숫자는 같습니다. 숫자 : {0}", iNumber1); } } /// <summary> /// 화면에서 "선택요일확인" Button을 Click 했을 때 Event를 발생 시킵니다. /// </summary> /// <param name="sender"></param> /// <param name="e"></param> private void btnswitchResult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string strSelect = cboxDay.Text; switch (strSelect) { case "월": lblswitchResult.Text = "- 선택 날짜는 월요일 입니다."; break; case "화": lblswitchResult.Text = "- 선택 날짜는 화요일 입니다."; break; case "수": lblswitchResult.Text = "- 선택 날짜는 수요일 입니다."; break; case "목": case "금": lblswitchResult.Text = "- 선택 날짜는 목요일 또는 금요일 입니다."; break; default: lblswitchResult.Text = "- 선택 날짜는 주말입니다.(토요일, 일요일)"; break; } } } } | cs |
강의)
'C# > C# 강좌 Winform' 카테고리의 다른 글
Doridori C# 강의) 10.반복문2(while, do while) (27) | 2018.07.15 |
---|---|
Doridori C# 강의) 9.반복문1(for, foreach) (24) | 2018.07.08 |
Doridori C# 강의) 7.Array(배열) (19) | 2018.06.16 |
Doridori C# 강의) 6.주석 (2) | 2018.06.10 |
Doridori C# 강의) 5.Enum(열거형) (45) | 2018.06.02 |
- Total
- Today
- Yesterday
- C# 강의
- 도리도리
- 가볼만한곳
- 와인
- 막걸리
- 나들이
- 위스키
- 맛집
- 증류주
- 광저우
- 소주
- 전통주
- C# 기초 강의
- 모바일
- C#
- WinForm
- 맥주
- 가볼만한 곳
- 서울
- 게임
- Visual Studio
- 보드카
- 프로그램 강의
- 아이랑
- 하이볼
- 칵테일
- 도리도리 C#
- C# 강좌
- 주말
- 술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