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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Doridori 입니다.


이번에 드디어 해외 출장에 이은 진천 생활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이래저래 합치니 1년의 시간이네요.


간만에 휴가를 얻었는데 가족과 시간도 보내고 밀린 강의도 만들고 보내고 있습니다. ^^;;


앞으로 또 다시 새로운 시작을 해야 하기 때문에 빠른 업데이트는 힘들것 같기는 하지만 


항상 그렇듯 늦어도 꾸준히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개발에 뜻을 가지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 이었으면 합니다.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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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Sound 제어 하기 (Beep, WAV, MP3)

 

 

Source UI) Study_47_Sound 제어 하기 (Beep, WAV, MP3) (UI).zip

Soruce 전체) Study_47_Sound 제어 하기 (Beep, WAV, MP3).zip

교재) 47.Sound 제어 하기 (Beep, WAV, MP3).pdf

wav Sample) 

Mp3 Sample) 











드디어 Sound 에 대한 내용 입니다. 


뭔가 중요한 기능이기는 하지만 생각보다 관련 직종이 아닐 경우 자주 사용 되는 기능이 아니라 에메한 느낌의 기능 입니다. 


실제 업무를 할 때 소리에 집중해서 코딩하게 되는 경우가 많지는 않습니다. ㅎ


나만의 MP3 Player를 만든다는 느낌으로 사용하면 좋을 듯 하지만 워낙 좋은 Player 들이 많기 때문에 . . . 


그래도 소리가 아쉬울 때라던지 필요 할 때가 있기 때문에 다룰 수 있으면 좋지 않을까 생각 합니다. 




UI)


매우 간단하게 사용 가능 한 System Sound와 WAV 재생 기능의 경우 가볍게 다루고 Mp3 Player의 경우 조금 더 자세하게 다루었습니다. 

(기능이 더 많기 때문에 ^^;;)


그리고 System Sound와 WAV의 경우 같은 기능이라고 봐도 될듯 합니다. ^^;;






강의)


강의를 올리다 보니 너무 긴듯한 느낌이어서 


이번 강의는 초반 내용 설명, System Sound, WAV를 한강의로 하고 


MP3 Player를 한강의로 분리 하였습니다. 


(위에 올렸다시피 1강을 업데이트 하고 2강은 주말 쯤에 업데이트 할 예정 입니다.)


(지난번에 소리가 너무 작다고 하셔서 키웠는데 괜찮은지 모르겠습니다. ^^;;;)



(Sound 제어 (1))




(Sound 제어 (2))







Source)


아낌 없이~ Full Source Update 합니다. ^^ 

강의가 업데이트 되면 함께 보셔도 좋을듯 하지만 그냥 보고 따라해 보셔도 좋을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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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ComponentModel;
using System.Data;
using System.Drawing;
using System.Linq;
using SM = System.Media;
using System.Text;
using System.Threading.Tasks;
using System.Windows.Forms;
 
namespace SoundPlayer
{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_tm = new Timer();
        }
 
 
 
        #region SystemSound
 
 
        /// <summary>
        /// Window System Beep 음을 재생
        /// </summary>
        /// <param name="sender"></param>
        /// <param name="e"></param>
        private void btnBeep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if (rdoBeep1.Checked)
            {
                SM.SystemSounds.Asterisk.Play();
            }
            else if (rdoBeep2.Checked)
            {
                SM.SystemSounds.Beep.Play();
            }
            else if (rdoBeep3.Checked)
            {
                SM.SystemSounds.Exclamation.Play();
            }
            else if (rdoBeep4.Checked)
            {
                SM.SystemSounds.Hand.Play();
            }
            else if (rdoBeep5.Checked)
            {
                SM.SystemSounds.Question.Play();
            }
        }
 
 
 
 
        #endregion
 
 
 
 
        #region WAV
 
        SM.SoundPlayer _soundPlay;
 
 
        /// <summary>
        /// WAV 파일을 불러오기 위한 OpenFile Dialog
        /// </summary>
        /// <param name="sender"></param>
        /// <param name="e"></param>
        private void btnWAV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string strFilePath = string.Empty;
 
            OFDialog.InitialDirectory = Application.StartupPath;   //프로그램 실행 파일 위치
            OFDialog.FileName = "*.wav";
            OFDialog.Filter = "wav files (*.wav)|*.wav|All files (*.*)|*.*";
 
            if (OFDialog.ShowDialog() == DialogResult.OK)
            {
                PlayWaveFile(OFDialog.FileName, true);
            }
        }
 
 
        /// <summary>
        /// WAV File 재생
        /// </summary>
        /// <param name="filePath"></param>
        /// <param name="playLooping"></param>
        private void PlayWaveFile(string filePath, bool playLooping)
        {
            if (_soundPlay != null)
            {
                _soundPlay.Stop();
                _soundPlay.Dispose();
                _soundPlay = null;
            }
 
            if (string.IsNullOrWhiteSpace(filePath))
            {
                return;
            }
 
            _soundPlay = new SM.SoundPlayer(filePath);
 
            if (playLooping)
            {
                _soundPlay.PlayLooping();
            }
            else
            {
                _soundPlay.Play();
            }
        }
        
        #endregion
 
 
 
 
        #region MP3
 
        Timer _tm;
        MediaPlayer.MediaPlayerClass _mediaPlayer;
 
        // 상태 표시를 위한 Enum
        enum EnumStatus
        {
            Play,
            Stop,
            Pause,
        }
 
        /// <summary>
        /// MP3 파일을 불러오기 위한 OpenFile Dialog
        /// </summary>
        /// <param name="sender"></param>
        /// <param name="e"></param>
        private void btnMP3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string strFilePath = string.Empty;
 
            OFDialog.InitialDirectory = Application.StartupPath;   //프로그램 실행 파일 위치
            OFDialog.FileName = "*.mp3";
            OFDialog.Filter = "mp3 files (*.mp3)|*.mp3|All files (*.*)|*.*";
 
            if (OFDialog.ShowDialog() == DialogResult.OK)
            {
                if (_mediaPlayer == null)
                {
                    _mediaPlayer = new MediaPlayer.MediaPlayerClass();
                }
 
                _mediaPlayer.FileName = OFDialog.FileName;
                _mediaPlayer.Stop();
                changeStatus(EnumStatus.Stop);
                lblFileName.Text = OFDialog.FileName;
 
                tbarVolume.Value = TrackbarToVolume(-12000, _mediaPlayer.Volume);
                lblVolume.Text = tbarVolume.Value.ToString();
 
                _tm.Interval = 500;
                _tm.Tick += _tm_Tick;
            }
        }
 
 
        /// <summary>
        /// 진행 상태를 실시간으로 표시하기 위한 Timer
        /// </summary>
        /// <param name="sender"></param>
        /// <param name="e"></param>
        private void _tm_T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tbarMain.Minimum = 0;
            tbarMain.Maximum = (int)_mediaPlayer.Duration;    // MP3 File의 전체 재생 시간 (int)
            tbarMain.Value = (int)_mediaPlayer.CurrentPosition;   // MP3 File의 현재 재생 위치
 
            string strCurrentTime = TimeSpan.FromSeconds(_mediaPlayer.CurrentPosition).ToString(@"hh\:mm\:ss");
            string strFullTime = TimeSpan.FromSeconds(_mediaPlayer.Duration).ToString(@"hh\:mm\:ss");
 
            lblTime.Text = $"{strCurrentTime} / {strFullTime}";
 
            //tbarVolume.Value = TrackbarToVolume(-1200, 0, _mediaPlayer.Volume);
            //lblVolume.Text = tbarVolume.Value.ToString();
        }
 
 
 
        /// <summary>
        /// 진행 버튼을 눌렀을때 발생 하는 Event
        /// </summary>
        /// <param name="sender"></param>
        /// <param name="e"></param>
        private void btnPlay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_mediaPlayer.Play();
            _tm.Start();
            changeStatus(EnumStatus.Play);
        }
 
 
        /// <summary>
        /// 정지 버튼을 눌렀을때 발생 하는 Event
        /// </summary>
        /// <param name="sender"></param>
        /// <param name="e"></param>
        private void btnStop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_mediaPlayer.Stop();
            _tm.Stop();
            changeStatus(EnumStatus.Stop);
        }
 
 
        /// <summary>
        /// 멈춤 버튼을 눌렀을때 발생하는 Event
        /// </summary>
        /// <param name="sender"></param>
        /// <param name="e"></param>
        private void btnPause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_mediaPlayer.Pause();
            changeStatus(EnumStatus.Pause);
        }
 
 
        /// <summary>
        /// 상태가 변경 되었을 때 상태 값을 표기
        /// </summary>
        /// <param name="eStatus"></param>
        private void changeStatus(EnumStatus eStatus)
        {
            lblStatus.Text = eStatus.ToString();
        }
 
 
 
        /// <summary>
        /// tbar의 값을 변경 할때 mediaPlayer의 볼륨 값을 적용 시킴
        /// </summary>
        /// <param name="sender"></param>
        /// <param name="e"></param>
        private void tbarVolume_Scroll(object sender, EventArgs e)
        {
            lblVolume.Text = tbarVolume.Value.ToString();
 
            int iVolumn = VolumeToTrackbar(-12000, tbarVolume.Value);
 
            if (tbarVolume.Value == 0)
            {
                _mediaPlayer.Mute = true;
            }
            else
            {
                _mediaPlayer.Mute = false;
                _mediaPlayer.Volume = iVolumn;
            }
        }
 
 
 
        /// <summary>
        /// mediaPlayer 볼륨을 가져와서 trackbar에 넣어주기 위해 변환 
        /// 1 : 100 = -1200 : 0  => ? : -600 
        /// </summary>
        /// <param name="Min"></param>
        /// <param name="Max"></param>
        /// <param name="Value"></param>
        /// <returns></returns>
        private int TrackbarToVolume(int Min, int Max, int Value)
        {
            double iRange = Max - Min;
            double iTarget = Value - Min;
            return (int)(iTarget / iRange * 100);
        }
 
 
        /// <summary>
        /// tbar의 볼륨을 가져와서 mediaPlayer에 넣어주기 위해 변환
        /// 50 : ?
        /// </summary>
        /// <param name="Min"></param>
        /// <param name="Max"></param>
        /// <param name="Per"></param>
        /// <returns></returns>
        private int VolumeToTrackbar(int Min, int Max, int Per)
        {
            double iRange = Max - Min;
            double iTarget = iRange * Per / 100;
            return (int)(iTarget + Min);
        }
 
 
        #endregion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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