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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Doridori 입니다.
이번강의는 지난 강의에 이어서 본격적으로 암호화, 복호화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진행 하다가 보니 기존에 16강부터 진행 했던 내용들을 포괄해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복습겸해서 한번 보시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강의를 2개로 나누어서 올렸는데 첫번째 강의는 지난 강의에 만들었던 내용을 xml로 저장하고 불러오는 부분을 진행 하였으며 두번째 강의에 Rijndael (라인달) 클래스를 이용해서 암호화, 복호화를 진행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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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호화, 복호화
Source UI) (지난 강의 참고)
Soruce 전체) Study_19_ENC_DEC (Clicker Game 2).zip
교재) 19강 암호화,복호화 (Clicker Game 2).pdf
지난 강의에서 Timer에 대해서 진행해 보았는데 이번에는 지난번에 만들었던 내용을 가지고 게임 Data를 Save, Load 하는 부분과
게임 Data를 외부에서 수정해서 불러올 경우 게임 난이도에 영향을 줄수 있기 때문에 치트를 방지하기 위해서 암호화 시키는 부분과 암호화 된 내용을 프로그램에서 정상적으로 읽어오기 위해서 복호화 시키는 부분을 진행 하였습니다.
암호화 시키는 부분은 Rijndael (라인달) 이라는 암호화, 복호화 방식을 이용하였으며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암호화, 복호화에 대해서 검색을 해보시면 많은 정보들을 찾아보실수 있습니다.
(저는 정보처리기사 공부 할 때 내용 정보 밖에 모르지만 (기술사 준비도 하긴 했는데 아이가 나오면서 아쉽게 쉬고 있습니다. ㅜㅠ) 구글에는 능력자 분들이 많으 시니까요 ^^
XML Read, Write 하는 부분과 Rijndael (라인달) 클래스를 이용해서 암호화, 복호화 하는 부분의 경우 최대한 클래스 File을 가져다 몇가지만 수정 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한번 사용해보시면 소스를 가지고 있으시다가 필요할 때 그냥 가져다 쓰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 암호화 Key의 경우 32 byte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영문이나 숫자기준으로 32자리를 맞춰서 만들어주시면 됩니다.
강의)
2개의 강의로 나누었는데 게임 Data를 xml 형태로 저장하고 불러오는 부분하나 암호화, 복호화 시키는 부분 하나 이런식으로 나누었습니다. ^^;;
1. XML 형태로 저장하고 불러오기
2. Rijndael (라인달) 클래스를 이용해서 암호화, 복호화를 구현
Source)
Main Form 외 XML을 사용하는 Class, Rijndael을 구현한 Class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1. M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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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CXMLControl.cs ( XML Read, Wri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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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CRijndael.cs ( 암호화, 복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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