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도와 경상도를 가로지르는~ 섬진강 물길 따라 화개장터엔~
조영남님의 노래로 유명한 화개장터를 다녀왔습니다.
경상도에 위치하고 있기는 하지만 섬진강을 건너서 바로 광양과 맞닿아 있는 장소 입니다.
섬진강에서 가항종점(배가 들어가는 가장 깊은 항)의 위치를 가지고 있는 곳으로 지리적인 이점 때문에 예전에 5일장이 활발하게 열렸다고 합니다.
옛날이라고 하면 택배가 다니기 쉽지 않았을 테니 물에서 오는 물건들과 육지에서 나는 물건들을 한곳에서 만날 수 있는 큰 장이 열리는 이곳이 유명할 수 밖에 없지 않나 싶네요.
하지만 2001년경 오일장에서 공설 시장으로 탈바꾼 하고 운영 하다가 2014년에 화재로 장을 멈추고 2015년 다시 정비를 하고 재개장을 하였다고 합니다.
바로 옆이기는 하지만 행정 구역상 영남권에 위치한 곳이라 지역 우대 논란이 있기도 하였으나 아직까지 운영은 하고 있습니다.
찾다보니 사연이 많은 장소이기는 하네요.
2022.04.16 - [여긴 어디지?] - [경남 하동] 지리산 청학동 마고성, 삼선궁 (feat. 하동호)
2021.10.23 - [여긴 어디지?] - [경남 하동군] 최참판댁 - 토지 드라마 촬영지, 섬진강 고향집 재첩국
건강한 맛으로 맛은 있는데 매장내에 있는 사진과 다르긴 하듯 하며 제육이 양이 많이 작습니다. (그래도 성인 남성 두명이 갔는데 저만큼 주는건 =0=a)
맛이 없진 않은데 살짝 아쉬운 느낌은 있네요.
광양 산마루 그리워)
화개장터와 같이 올리는게 맞나 싶기는 한데 커피 잠시 마시려고 쉬어간 까페라 함께 작성 하였습니다.
화개장터에서 광양쪽으로 10분정도 내려가면 있는 작은 까페 입니다.
섬진강과 하동군 사이에 위치해 있으며 산 중턱에 위치한 까페여서 전망이 아주 좋습니다.
(예전에 한번 가려고 했다가 휴업이어서 그냥 왔는데 이번에 다시 찾아가 봤습니다.)
화개장터에 들러서 옛 느낌도 받아보고 멋진 전망을 바라 보면서 커피도 한잔하고 크~
멋진 날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