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도하다) 22.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 진행 시 필요 문서 (관리, 완료, 보고 단계)
======================================================
안녕하세요 Doridori 입니다.
드디어 혼자만의 장기 프로젝트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 진행 시 필요 문서" 정리 부분의 마지막 내용 입니다.
첫 내용을 올린 시기는 3월 쯤 이긴 하던데 실제로 준비를 하기 시작한 시기의 문서를 보니 작년 12월 4일 이네요.
그 때 쯤 진행 하던 프로젝트도 거의 마지막이고 지금 새로운 프로젝트도 함께 하고 있다보니 바쁘게지내기는 하는 듯 합니다.
그래도 이번에 이런 내용들을 정리 하다 보니 뭔가 프로젝트를 진행 할 때 필요 한 사항이라던지 시점 같은 부분이 체계적으로 잡혀 간다라는 생각이 드는 것 같습니다.
이제 기존 내용을 다시 정리를 해볼까 새로운 내용들을 준비 할까 싶은 생각도 들긴 한데 뭐가 되었든 다시 개발 쪽 내용을 다루지 않을까 싶은 마음 이기는 합니다.
회사도 그렇고 주변 상황도 그렇고 어수선 하긴 한데 6월 말쯤 되면 어느정도 정리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한 챕터 지나가고 있으니 다음 번 내용도 열심히 준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들 화이팅!!
======================================================
22.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 진행 시 필요 문서 (관리, 완료, 보고 단계)
교재)
나름 길고 길었던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 진행 시 필요 문서를 정리하는 강의가 마무리 되었습니다.
많은 문서들이 있겠지만 이정도는 꼭 필요 하지 않나 싶은 문서 들을 정리 한 부분들이라 이것이 정답이라 라는 생각으로 보시진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제가 15년 이상을 SI 쪽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 하였는데 그래도 기본적으로 이정도는 필요하지 않나 싶긴 합니다.
이번 내용의 경우 시스템 오픈 이후 에필로그 같은 느낌의 내용이라고 생각 됩니다.
"모두 모두 행복하게 살았답니다.~! ^^" 라는 즐거운 내용으로 끝나기 위해서는 오픈 이후 마무리 단계가 가장 중요하지 않을까 라고 생각이 되기도 하고 SI 프로젝트를 진행 하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이 부분들의 경우 끝이 아닌 새로운 시작이 될것이기 때문에 복기 및 다음 내용으로 이어 지는 부분까지 꼼꼼하게 챙기게 된다면 점점 더 발전 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음에는 또 새로운 내용을 가지고 오도록 하겠습니다.
The end is another beginning
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