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장 루프와 제어문
4.2 제어문
4.2.1 반복문
- 여러 데이타에 대해 똑같은 동작을 반복적으로 수행하거나, 한 데이터에 여러 동작을 반복적으로 수행해야 할 때 사용
(1)while문
ex) main(){
char c;
scanf("%c", &c);
while(c!='Q'){
Printf("%c",c);
scanf("%c",&c);
}
} //사용자가 'q'를 입력할 때까지 내용을 출력하는 프로그램
(2)for문
ex) main(){
int i;
for (i = 1; i < 10; ++i)
Printf("babo!!\n");
} //babo!!를 10번 출력하는 프로그램
(3)do while문 - while문과 다른점은 조건이 뒤에 있기때문에 반드시 한번은 실행된다.
4.2.2 선택문
- 입력된 데이터들 가운데 특정 데이터 선택하여 처리하거나 입력한 데이터의 값에 따라 서로 동작을 취해야 할 경우사용
(1)switch문
(2)break문
ex) main(){
int c;
printf("Input a number(0 - 9) : ");
scanf("%c", &c);
switch(c){
case '0' : printf("zero\n");
break;
case '1' : printf("one\n");
break;
case '2' : printf("two\n");
break;
case '3' : printf("tree\n");
break;
default : printf("error\n");
}
} //0~3까지의 문자를 읽어들여 맞는 영어를 출력하고 이외는 error을 출력한다.
4.2.3 조건판단문
- 특정 조건에 맞는 데이터를 검색하거나 특정 조건이 맞을 때만 동작하도록 해야하는 경우 사용
(1)if문
(2)if - else if문
ex) main(){
int grade;
printf("Input grade : ");
scanf("%d", &grade);
if(grade >= 90)
printf("A\n");
else if(grade >= 80)
printf("B\n");
else if(grade >= 70)
printf("C\n");
else
printf("F\n");
} //성적을 읽어서 출력하는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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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장 연산자에 있던 제어문에 대한 내용을 조금더 상세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그래봐야 간략한 동작정도지만 기본적인 사용법을 익힌다 라고 생각하면 될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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